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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19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논술 모범답안 본문

[리뷰] 이거 아는지?

[교육] 2019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논술 모범답안

플라스틱연필 2018. 12. 4. 13:28

2019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논술 문제 해설 및 모범답안


통합형 문제


/ 교수학습 / 협동학습 / 교육심리학 / 교육과정평가통계 연구 / 교육행정론 / 교사론 / 





모범답안

말 그대로 모범답안입니다. 제시하는 자의 주관과 교수법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제: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논함


- 수업에 대한 반성적 실천의 중요성

  교사 제1의 임무는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능란하게 수행하는 것이다. 교사는 투철한 소명감과 헌신하는 태도를 가지고 자신의 수업활동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부단히 수업을 개선해 나가는 개방적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교사들의 수업 개선을 위한 반성적 실천이 있어야 교육과정이 바뀌고 학생들이 변하며 새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며, 학생은 성취를,  학부모는 만족을, 교사는 보람을 느끼는 행복교육이 실천될 것이다.

- 학습자에 대한 이해 

  좋은 수업은 학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전제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이다. 그래서 학생이 학습과정에서 성공적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고, 학습과제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하여 학습동기를 높이고 학습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A, B학생이 모둠활동에서 보인 능력은 대인관계 지능(사회지능)이다. 이는 다른 사람의 기분·의도·동기·느낌을 분별하고 지각하며 적절하게 반응하여 사람을 동기화시키는 능력이다.

  그러나 모둠에서 관찰된 C학생은 이들과는 달리 개인이해지능(내성지능)이 뛰어난 학생으로 자신의 내적 기분·의도·동기·욕구를 인식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장·단점을 효과적으로 조작해 가는 자기주도·자기조절 능력이 뛰어난 학생이다. 이 학생에게는 그의 흥미·욕구에 맞고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과제를 스스로 선택하게 해서 완성하게 해야 한다. 자신의 흥미에 맞는 과제를 만났을 때 몰입할 수 있고 수많은 장애를 극복하고 계속적 주의·인내·의지를 발휘하여 노력하고 반성적 사고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이 맡은 개별과제에서 뛰어난 성취를 하게 되고 모둠활동에서 다른 팀원들이 알지 못한 깊이 있는 내용을 제공하여 공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개별 학생에 맞는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은 교사가 무엇을 학생들에게 제공했느냐가 아니라,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느냐에 따라 효과가 결정된다. 이런 이유로 R. Tyler는 교육목표 설정이나 학습경험 선정 시 학생들의 필요·욕구·흥미·개인차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기회의 원리’는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경험을 학생이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으로, 제공된 학습경험이 자신의 필요·욕구·흥미에 부합될 때 학습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만족의 원리’는 학습자에게 흥미⸱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학습내용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에 어긋나면 학생들이 교과에 흥미를 잃고 교수·학습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P. Jackson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으로 이런 현상을 잘 설명하고 있다. 즉,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의도·계획하지 않았으나 교수·학습 활동에서 학생이 은연중에 경험하는 교육과정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교사는 모둠활동을 통해 협동심·긍정적 대인관계·성공기회 균등·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의도했지만 모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정반대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학생 이해를 위한 평가도구의 올바른 제작과 활용

  모둠을 구성할 때는 학생의 태도나 성격 같은 정의적 요소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신뢰성 있는 적절한 태도 측정을 위한 척도법을 사용할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제시문의 리커트(Likert)척도(총합평정법)는 종종 사용되는 방법이지만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진술문을 작성할 때, 태도가 정반대인 사람이 같은 반응을 할 수 있는 애매한 문구나 모호한 개념을 담고 있으면 안 된다. 

  신뢰도 검증방법으로서 문항 내적 합치도법은 한 검사가 한 가지 특성을 재는 동질적 검사일 때 적절한 방법으로 각 문항을 독립된 검사로 보고 얼마나 일관되게 반응이 나오는가하는 문항 간 상관계수로 신뢰도를 계산한다.  


 - 새로운 수업 지도성 함양이 필요

  교사는 변혁적 지도성을 발휘하여 학생들의 성장욕구를 자극하고 충족시켜 동기화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태도·신념을 변화시켜 자신감을 갖게 하고 더 많은 노력과 헌신을 이끌어내 기대 이상의 학습 성과를 달성하게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스스로 교직윤리를 내면화하고 학생들에 대한 개별적 배려를 함으로써 감화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대상 교사 및 대상 학생의 장·단점을 잘 알고 교실 수업의 실제적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조언하는 동료장학이 학생 개개인의 욕구에 대한 배려, 새로운 방식의 지도 방법 변화, 교사들의 학습·성장·변화에 많은 도움이 되고 나아가 학생들의 성취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 동료장학의 방법으로는 둘 이상의 교사가 서로 수업을 관찰하고 상호 조언하며 서로의 전문적 관심사에 대해 토의한다든지, 동학년 또는 동교과 단위로 수업연구나 수업방법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협의·충고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과 개별적 관심 사항에 대한 배려를 통해 각자의 잠재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학생들이 어떤 문제나 현상에 대해 단순한 하나의 차원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차원에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적 자극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결어

  교육의 중요성, 그 중심축에 서 있는 교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명제다. 

  교사는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수업 실천에 대한 끊임없는 반성과 개선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고 교육공동체가 요구하는 질 높은 학생 지도를 해나가야 한다. 학생 모두가 동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지금의 교실 붕괴나 일반고 붕괴문제는 없어질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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