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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기출문제로 본 중등임용 교육학 논술 그리고 답안은 이렇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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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기출문제로 본 중등임용 교육학 논술 그리고 답안은 이렇게...

플라스틱연필 2020. 2. 5. 10:35

2020학년도 중등교사임용 1과목 교육학

논술은 이렇게 출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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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 육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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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를 반영하여 ○○고등학교에서는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다음은 여기에서 제안된 주요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그 내용은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 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구 분  주 요 의 견
 A 교사  ◦ 토의식 수업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지식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함 ◦ 교과서에 주어진 지식이 진리라는 생각이나, 지식은 개인이 혼자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L. Vygotsky)의 지식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 ◦ 이 지식론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의 역할과는 달라질 필요가 있음
B 교사  ◦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 ◦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토의의 중심부에 놓고 여러 교과를 주변부에 결합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C 교사 ◦ 토의식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방법과 학습도구도 달라져야 함 ◦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이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탐색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을 활용할 수 있음 ◦ 학습도구 측면에서는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수정, 추가, 편집하는 데 위키(Wiki)를 이용할 수 있음(예 : 위키피디아 등) - 단,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유의해야 함
D 교사 ◦ 학교문화 개선은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됨 ◦ 우리 학교의 경우, 교사가 학생의 명문대학 합격이라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수단으로 간주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우려스러움 ◦ 이런 학교문화에서는 활발한 토의식 수업을 기대하기 어려움

배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A 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 이 지식론에서 보는 지식의 성격 1가지와 교사와 학생의 역할 각각 1가지 [4점]

- B 교사가 말한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B 교사가 말한 교육내용 조직방식의 명칭과 이 조직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 [4점]

- C 교사의 의견에서 제시된 토의식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착수업의 원리 2가지,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2가지 [4점]

- 스타인호프와 오웬스(C. Steinhoff & R. Owens)가 분류한 학교문화 유형에 따를 때 D 교사가 우려하는 학교문화 유형의 명칭과 학교 차원에서 그러한 학교문화를 개선하는 방안 2가지 [3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여기까지 기출문제 영역입니다.-----------------------------

 

 

모범답안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논술 모범답안

 

주제: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에 기초한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을 논함

 

- 토의식 수업 활성화와 교사의 전문적 토대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지식관이 변화되고 자연스럽게 교육내용, 수업설계 방법이 변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학교 문화가 선진화되어야 하고 이를 주도하는 교사의 역할이 보다 복잡하고 노 련해야 한다. 새 시대의 교육은 교육방법의 변화, 그 중에서 토의식 수업이 활성화되어 야 하고 이를 이끌어갈 교사의 전문성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하겠다.

 

- 지식관의 변화

 비고츠키의 지식론은 ‘사회적.변증법적 구성주의’라 할 수 있다. 지식 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라고 본다. 교사는 지식 출처의 하나로서 기능하며 학생들과 함께 지식을 구성하는 사람으로서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개념들에 귀를 기울이는 촉진자.안내자.공 동참여자이다. 학생은 지식을 받아들이는 피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해석하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지식을 생산하고 구성하는 존재로서 활동한다.

 

-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교사는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영교육과정’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 지 식 또는 교육내용은 사회적으로 구성(선택과 배제)된 것이기 때문에 교육내 용에서 배제되고 제외된 것이라도 교사는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가치 있는 것은 교육내용으로 가르쳐야 학교의 위상, 소임은 그만큼 빛을 발휘할 수 있다. 교사는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 ‘사회 중심 교육과정 설계’ 방식을 통해 사회 유지와 개선에 필요한 지식.기능.가치를 학생들이 갖도록 해야 한다. 소위 삶에 전이되는 지식이 참지식인 셈이다. 이러한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을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토론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지식의 구성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설계 방식은 다양한 교과 속에 있는 개념.원리.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시 키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 토의식 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수업방법과 도구

 정착수업은 상황학습이론을 적극 수용하면서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환 경을 제공하여 주고 이를 통해 현실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문제해결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토의식 수업의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정착수업은 구체적.실제적.다양한 사례, 학생들의 관심사와 관련된 주제나 문제 등과 같은 정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료는 교수매체를 통해 서 제시되고 학생들은 하나의 이야기로 주어지는 주제를 가지고 탐험활동 을 전개하며 사고하고 학습한다. 그러나 인터넷상의 탐구지향 학습(WebQuest Instruction)은 인지적 과부하 를 유발할 수 있고 방향감 상실, 잘못된 정보를 수용할 우려가 있다.

 

-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방해하는 기계적 학교 문화

  아직도 학교는 싸구려 입시몰입교육을 하고 있다. 학교는 입시학원화되어 있고, 교사는 명문대 합격을 시키는 학원강사가 되어 있다. 명문대 합격으 로 고교는 서열화되어 교육의 본질로부터 저만큼 뒤처져 있다. 이러한 기계적 문화로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전개할 수 없다. 미래의 핵심역량을 키울 수 없고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인재 양성은 먼 남의 나라 이야기에 불과하다. 이러한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는 교사-학부모-학생 등 교육가족의 교육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교사들이 미래형 교육을 마음놓고 할 수 있도 록 학부모들의 학교나 교사에 대한 평가가 달라져야 한다. 학교는 교육가족 의 협의체를 통해 외부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교육과정을 전개하는 노력 을 해야 한다. 이는 교사로서의 소명감, 학교의 사명감을 다하려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할 때 가능하다.

 

- 결어

 시대는 광속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교육은 아직도 대학입시에 매몰되어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대학 입시의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명분 아래, 물론 중요한 지표이긴 하지 만, 수능 정시를 확대한다는 작금의 교육정책을 보면서 위에서 꿈꾸는 교육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새삼 생각하게 된다.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은 지금까지의 교육보다 훨씬 교사의 전문성과 헌신을 요구한다. 교사는 교육 전문가로서 시대를 읽고, 미래형 인재를 키 위기 위해 교육내용을 바꾸고, 교육방법을 바꿔야 한다. 이는 학교문화, 나아가 입시문화, 일류대병과 같이 병폐적 교육생태계 변 화가 뒷받침할 때 가능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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